한국인삼협회, 뼈 건강 개선 효능 입증된 고려인삼의 우수성 소개
- 조회 : 787
- 등록일 : 19-09-09 15:59
- 기사 제목 : 한국인삼협회, 뼈 건강 개선 효능 입증된 고려인삼의 우수성 소개
- 배포일 : 2019년 9월 9일
- 배포처 : 149곳(동남아 등 아시아 권역 온라인 언론 / 영어, 중문, 베트남어 등)
- 내용(한글)
한국인삼협회가 '뼈 건강 개선' 효능을 지닌 고려인삼의 우수성을 소개했다.
고려인삼은 대한민국에서 생산되는 인삼을 말한다. 인삼의 학명(panax ginseng)중 panax는 그리스어로 만병통치약을 의미할만큼 예로부터 귀한 약재로 사용되었다. 기존에 면역력 증진, 피로 개선에 대한 기능성이 확인된 인삼은 최근 국내 연구를 통해 뼈 건강 개선 효능이 추가로 확인됐다.
2019년 6월, 한국농촌진흥청,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전북대학교병원은 3년간 공동 연구하고 2년간 보완 연구를 통해 위와 같은 효능을 확인했다. 40세 이상의 골 감소증 여성 90명을 30명씩 3집단으로 나눠 인체 적용 시험을 진행했다. 대조 집단은 가짜약(위약)을, 나머지 집단은 인삼 추출물을 각각 1일 1g, 3g씩 먹도록 했다.
그 결과, 하루에 인삼 추출물을 3g씩 먹은 집단은 대조 집단보다 골 형성 지표(오스테오칼신) 함량 변화치가 11.6배, 칼슘 함량은 3배 높게 나타났다. 골 관절염 지수 또한 복용 전후 지수의 변화치가 유의미하게 감소해 인삼이 골 감소증에 의한 관절 통증, 경직성을 개선하는 데 효과가 있음이 확인됐다.
동물실험에서도 112주령의 쥐에게 인삼 추출물을 무게(kg)당 300mg을 8주간 먹였으며, 실험 결과 인삼 추출물을 먹은 쥐는 대조 집단보다 골밀도가 32% 높았고, 골 형성 지표와 칼슘 함량은 크게 증가했다.
한국인삼협회 관계자는 "인삼의 뼈 건강 개선 효능이 실제 확인됨에 따라 인삼 종주국으로서 대한민국의 뼈 건강을 책임지는 식품의 자부심을 더하는 계기가 마련됐다"라며 "앞으로도 인삼의 가치가 과학적인 방법을 통해 지속적으로 입증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